파나소닉 테슬라향 4680 배터리 공개
테슬라향 4680 배터리 셀 공개
파나소닉은 25일 테슬라용으로 제작된 신형 4680 배터리 셀을 공개했으며 내년 초 시험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탭리스 배터리 셀을 새로운 제품으로 더 큰 형태로 자체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죠.
또한 테슬라는 4680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형태로 원통형 리튬 이온 전지를 생산하는 것을 막는 몇 가지 주요 문제들을 해결했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새로운 4680 배터리 셀은 더 저렴하고 효율적이어서 더 길거나 더 작은 배터리 팩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또한 배터리 셀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제조 공정을 개발해야 했으며 베를린, 상하이, 오스틴 근처에 건설 중인 새로운 배터리 공장에 대규모로 생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테슬라는 새로운 4680 셀 생산을 확대할 수 있도록 현재 다른 배터리 공급 업체들과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가장 오래된 배터리 파트너인 파나소닉은 새로운 배터리 셀을 위한 시제품 생산 라인을 배치할 것이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언급이 없었지만 새로운 배터리는 4680 임을 대부분의 관계자들은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파나소닉의 구스미 유키 신임 최고경영자(CEO)는 시험생산에 성공하면 테슬라의 새 배터리 셀 생산에 '대규모 투자'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는데요. 드디어 파나소닉은 25일 월스트리트 저널을 통해 미디어 라운드테이블에서 테슬라 4680 셀을 동시에 공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가즈오 다다노부 파나소닉 배터리 부문장은 신형 배터리가 이전 모델보다 용량이 5배 더 크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배터리가 테슬라 요구에 맞춰 개발됐으며 파나소닉이 테슬라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추가적인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어 파나소닉이 2022년 3월 일본 공장에서 신형 4680셀의 '시험 생산'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테슬라는 최근에 새로운 4680 배터리 셀이 장착된 첫 번째 차량을 내년에 인도할 계획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프리몬트에 위치한 자체 시험 생산 라인에서 초기 셀을 공급할 것이지만, 더 많은 물량을 공급하도록 파나소닉과 같은 파트너사와 새로운 생산 공장이 빠르게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미 LG엔솔, 삼성 SDI, CATL과 같은 다른 배터리 제조사들도 모두 테슬라 공급용 4680 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니 앞으로 테슬라는 배터리 공급상에 다양한 SCM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