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4680 배터리 팩 생산 확대
테스트용 4680 배터리 생산량 확대하는 테슬라
테슬라의 2021년 3분기 재무보고서에 4680 원통형 배터리의 진행 상황에 대한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에 있는 카토 시범 시설의 "4680 사내 셀 프로젝트"가 "계속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석 달 전만 해도 회사 측은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표현하는데 그쳤었는데 말이죠.
중요한 것은 테슬라의 이 프로젝트가 셀 단계를 훨씬 넘어 테스트용 배터리 팩 생산을 늘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4680 사내 셀 프로젝트는 계속 진행 중입니다. 우리는 점점 더 많은 테스트용 배터리 팩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테스트 결과는 우리의 현재 기대에 부합하는 수준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몇 팩의 배터리들이 필요한지 알 수 없지만, 테스트를 통해서 두 자릿수 또는 세 자릿수 숫자로 다양한 버전이 다양한 테스트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제조사가 셀과 팩에 대해 100% 확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리콜은 차량에 대한 100% 손실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새 구조용 배터리 팩은 교체해서는 안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쉐보레 볼트 EV/EUV의 대규모 리콜에서 GM과 LG화학 LG에너지 솔루션이 모듈을 교체하고 있으며 이로인한 손실은 천문학적인 금액입니다.
테슬라는 구조적 배터리 팩 아키텍처에 필요한 프론트/리어 차체 주물을 모두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4680 원통형 셀로 구성된 구조용 배터리 팩의 샘플이 최근 테슬라 기가 베를린에서 전시된 것이 포착되기 도 했습니다. (4680형 배터리 팩의 사진은 위를 참조)
테슬라는 2022년 텍사스와 베를린에서 생산될 모델Y용 배터리 4680 셀과 팩의 시리즈 생산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2170 셀과 함께 현재의 솔루션을 병용하여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소한 다른 여러 제조업체들도 4680 타입의 포맷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의 배터리 제조업체에서도 해당 4680 타입의 배터리 샘플을 테슬라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