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SK이노베이션과 폭스바겐 협력강화될 듯

ㅎㅎㅅㄹ 2021. 9. 28. 22:08
728x90

SK이노베이션 각형 생산 시 폭스바겐과의 협력 강화 예상

SK이노베이션이 차세대 각형 배터리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각형 배터리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 선제대응이라는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폭스바겐의 경우 파워데이에서 2030년까지 각형 배터리의 사용 비중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완성차 업체들이 배터리를 내재화하려는 전략과는 달리 실제 배터리 생산에 대한 경험 부족 및 생산 제조설비 운영에 대한 경험치 부족으로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그동안에 배터리 제조사에서 쌓아온 노하우도 단숨에 뛰어넘을 수 있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도와는 달리 배터리 제조사와의 밀월관계가 필수적인 상황인 것이죠. 

이런상황에서 SK이노베이션은 기존의 파우치 외에 각형 배터리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의도는 LG엔솔이 파우치와 원통형을 함께 운영하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SK이노베이션이 각형 개발을 진행할 경우 폭스바겐과의 협력관계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각형 배터리의 크기를 키우면서 기존 파우치 제조방식을 도입하여 각형 배터리의 성능을 한 단계 개선한다는 복안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각형 배터리의 내부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서 대용량화 구현에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각형 배터리 시장에 뛰어들게 될 경우 기존의 CATL과 삼성 SDI와의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각형 배터리 사용비중은 2020년 42%에서 2030년 46%로 증가되는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세계 3위 배터리 업체 등극이라는 목표를 위해서 각형 배터리의 성공이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습니다. 

728x90